네덜란드 스테델릭미술관의 백남준 작가 온라인 전시
KF의 2020 해외박물관 한국전시 지원사업으로 네덜란드 스테델릭미술관에서 열리는 백남준 작가 전시(Nam June Paik: The Future is Now)가 3월 27일 온라인 투어로 진행되었습니다.
3월 13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8월까지 관객을 만날 예정이었던 이번 전시는, 개막식 하루 전 네덜란드 스테델릭미술관이 휴관에 들어가면서 온라인으로 먼저 선보이게 되었습니다. 스테델릭미술관은 네덜란드 정부의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-19 확산 방지를 위한 제한 조치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하면서도 관객에게 이번 전시를 선보일 수 있는 방안으로 온라인 투어를 기획했습니다.
온라인 투어는 이 전시를 기획한 큐레이터 레온틴 쿨러베이(Leontine Coelewij)와 함께 전시실을 둘러보며 작품을 감상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. 큐레이터는 작품 해석, 백남준의 예술 활동, 백남준이 현대 미디어아트에 시사하는 바 등 전시와 연관된 다양한 내용을 소개합니다. 익숙한 전시 관람의 형태는 아니지만 스테델릭미술관을 직접 방문할 수 없었던 세계 각국의 미술 애호가들에게 큐레이터 투어를 경험할 새로운 기회이기도 합니다. 본 온라인 투어는 3월 27일 라이브 방송에 이어 누구나 상시 관람할 수 있도록 스테델릭미술관 유튜브 계정에 게재되어 있습니다.
유튜브 링크: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74pGKGp0DFI&feature=youtu.be