베트남사회과학대학원은 정부의 고등인재 육성정책에 따라 베트남 대학들의 석박사과정 교육의 질 향상과 차별화된 연구를 지원하며 KF하노이 사무소와 학술국제교류 협력을 강화하는 MOU를 체결하였다.
KF 하노이사무소와 베트남사회과학대학원(GASS)은 지난 1월 26일 GASS 내 회의실에서 양기관간 학술p교류・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MOU를 체결하였다. 사회과학대학원(Graduate Academy of Social Sciences)은 베트남사회과학원 (VASS) 산하 고등교육기관으로서 VASS 내 각종 교육 및 훈련과정을 통합하여 2010년 5월 출범하였으며 연구중심의 석박사 학위과정 설립을 준비 중에 있다.
사회과학원 부원장겸 GASS 대표를 맡고 있는 보 캉 빈(Vo Khanh Vinh) 원장과 사회과학원 동북아연구소 한국센터 소장을 12년 간 맡아온 응오 쑤언 빙(Ngo Xuan Binh) 부원장은 GASS 내 한국학 학위과정 설립과 한국연구 강화, 전문가 육성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. GASS측은 향후 아시아부를 설치하고 한국학과를 개설하여 베트남 내 ‘한국전문가와 한국연구’ 확산에 주력할 계획이다.
GASS는 600명의 강의진, 700명의 박사과정생, 400명의 석사과정생과 7개 faculty, 57개 교과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향후 5년 내 석박사 과정생을 2,000명까지 확대할 예정이다.
베트남 정부의 2020년 현대화 및 공업화 목표달성을 위한 고등인재 육성정책에 부응하기 위하여 GASS는 베트남 대학들의 강의중심 석박사 과정 운영과 차별화된 연구중심 대학원을 지향하며, 향후 베트남 사회과학 분야 연구의 중심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.
이인혁 KF 하노이사무소장